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대구도원초등학교) 송언근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1號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95 - 1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숙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 그것의 개선 방향을 찾는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들은 여러 교과 중 사회과 숙제를 가장 싫어하며, 그 이유는 직접 조사이다. 사회과의 특성상 직접 조사, 특히 자료 구하기가 주가 되는 사회과 숙제는 그와 관련된 조사 방법의 용이성이 숙제 형식의 호오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사회과 숙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중 가장 큰 것은 숙제의 목적이다. 교사는 자료 수집을, 학생은 예습을 목적으로 본다. 셋째, 사회과 숙제 개선을 위한 조건으로는 숙제의 의도와 목적 분명히 하기, 숙제안내 구체화와 명료화하기, 교실에서부터 자료원의 출처와 사용에 친숙해지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 계획에 토대한 숙제 제시하기, 탐구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자료 수집하기, 조사 결과물의 여유 있고, 깊이 있는 발표하기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사회과 숙제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특징
III. 사회과 숙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IV. 교사와 학생의 인식에서 본 사회과 숙제의 개선 방향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329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