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창숙 장의선 (한국교원대학교) 김일기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2권 2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인터넷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지리교육 연구가 인터넷 환경인 웹 상의 정보를 지리과 교수-학습에 활용하는 정도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부분 교사 중심의 전통적인 교실 수업의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들 연구들은 실제적인 교실 수업의 활용을 고려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특성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무제의식에 기초하여, 웹의 특성과 지리 교육의 목적, 내용, 대상 등을 고려하여 웹 기반 지리과 교수-학습에 효과적인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를 개발했다.
문제중심학습 모형과 자원중심학습 모형에 해당하는 웹 기반 지리과 교수-학습 실제 사례를 통해 각각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웹 기반 지리과 교수-학습이 보다 효과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호작용 환경의 구축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이에 학습자간, 학습자-자료간, 학습자-교사간의 상호작용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웹 기반 지리과 교수-학습의 모형과 그 특징

IV. 지리과 교수-학습에 정합하는 WBI모형의 실제

V.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3676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