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5권 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53 - 1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을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이나 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는 많다. 그러나 교과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웹기반 학습 모형의 핵심 요소 추출이나 모형 개발 연구는 충분치 않다. 교과교육과 웹기반 학습 환경의 접목에 있어, 교과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웹기반 학습 모형은 많은 문제점을 낳는다. 웹기반 학습은 강의식 수업이나 프로그램 학습 등 교수-학습의 양태에 따라 다양하게 설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다양한 형태의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이나 자료가 개발되고 있으나, 모형 개발 원칙, 즉 사회과교육의 특성이나 영역별 목표에 대한 고찰을 통한 원리 도출의 미비로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이나 자료의 질은 천차만별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인식을 바탕으로, 초등사회과 교육의 역사영역에서 역사적 사고력 학습을 위한 웹기반 학습 모형의 핵심 요소를 추출해 보고, 이를 토대로 모형을 설계해 보았다.
초등사회과 역사영역에서 역사적 사고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 사고력 학습에 중요한 요소로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 맥락적 사고, 학습 구성원간 역동적 상호 작용, 개방성과 다양성 등을 제시하였다. 학습환경 측면에서 웹기반 학습은 이러한 역사적 사고력 학습에 필요한 중요 요소들을 충분히 지원해줄 수 있다. 즉 웹기반 학습은 역사적 사고력 학습에서 학습 과제와 관련 있는 충분한 정보, 역동적 상호작용, 수용과 변론과정을 통한 개방성과 다양성의 환경을 지원해 줄 수 있다. 또한 우리는 학습 과정 속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견해를 다져가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의 양태를 포트폴리오식 웹사이트 구조 설계를 통해 이해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역사 인식과 역사적 사고력의 의미
Ⅲ. 역사적 사고력 학습 환경과 웹기반 학습
Ⅳ. 초등사회과 역사영역에서 웹기반 학습 모형 설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573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