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매향 (경인교육대학교) 조윤진 (이화여자대학교) 조효진 방지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47 - 27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시기에 있는 남녀 대학생들의 일-가족 양립에 대한 태도 및 계획을 살펴보고, 이러한 태도가 어떠한 경험과 환경을 통해 형성되고 있는지를 탐색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대학생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를 이해하고자, 서울시내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27명을 6개 집단으로 나누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얻어진 자료는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일-가족 양립에 대한 태도’, ‘일-가족 양립에 대한 계획’, ‘계획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 ‘부모님으로부터의 영향’이라는 4개의 영역과 그에 따른 17개의 하위 범주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남녀 대학생들은 결혼 이후 일과 가정을 병행하는 과정에서 가정생활이 일에 방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진로 선택 및 결정의 과정에서는 일과 가정을 분리된 것으로 인식하거나, 일-가족을 양립하게 되는 상황에 대한 고려 없이 현재의 진로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대학생 모두 강한 진로지향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대안을 고려하고 있지 않았으며, 일-가족 양립과 관련된 태도 및 계획은 부모님으로부터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진로 상담 및 교육적 접근에서 가지는 시사점과 제한점,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314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