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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은 (계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21 - 1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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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3D 입체영화에 나타나는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여 공감각적 물질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영화사의 상반된 두 흐름이었던 리얼리티와 판타지가 어떤 역사를 가지고 흘러왔는지를 정리하고 재현과 환상의 두 개념이 재현적 환상성이라는 개념으로 재편되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정리하였다.
이후 27편의 3D 입체영화 분석을 통해 기술적 깊이감에 기반한 스펙터클 추구형의 3D 입체영화 스토리텔링을 패턴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그 문제점과 한계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문제적이라고 지적한 한계들에 대한 대안으로 3D 입체영화 스토리텔링의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본고에서는 Neo-스펙터클 스토리텔링 기법이라고 명명하였다.
Neo-스펙터클 스토리텔링 전략의 첫 번째 특징은 스크린의 Z축의 등장으로 무한 캔버스 혹은 뷰 프레임(View Frame)의 다양성 개념을 등장시켰다는 것이다. 이는 3D 입체영화의 새로운 영상문법과 미장센을 창출해내었다. 두 번째 특징은 스크린의 이러한 변화가 관객으로 하여금 ‘제4의 벽’인 스크린 프레임 영역을 통과하게 유도하여 이미지 밖이 아니라 이미지 내에 공존하게 하는 경험을 유발시킨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 과정을 경험하면서 관객은 정체성의 소멸과 부활을 경험하기 때문에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고, 이야기적 몰입이 파괴되는 결과와 마주한다는 것인데 따라서 3D 입체영화는 Z축의 활동을 예고하는 전조로 입사식(incidence) 모티프를 변형 적용하여 스토리텔링 함으로써 혼란을 완충시키는 안정적이고 깊이감 있는 극적 서사를 생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마지막 세 번째 특징은 기술적 깊이감을 넘어 정서적이고 사유적인 깊이감을 추구하는 스토리텔링이다. 특히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은 내러티브와 시각적 스펙터클의 독창적인 결합 양식을 통해 나타난다.
이와 같은 3D 입체영화의 Neo-스펙터클 스토리텔링은 영화의 환영성을 유지시키면서 동시에 스펙터클의 리얼리티를 보장하여 ‘비실제적’이었던 영화세계를 ‘실제적’ 세계로 완성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3D 입체영화를 재현적 환상성에서 더 나아가 촉각적 극현존이라는 공감각을 구현하는 최적의 미디어로 재탄생시키는데 이바지할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며
Ⅱ. 3D 입체영화의 존재론: 재현적 환상성과 촉각적 극현존
Ⅲ. 기술적 깊이감을 스토리텔링 하는 세 가지 패턴
Ⅳ. 3D 입체영화의 네오-스펙터클 스토리텔링 특징
Ⅴ. 나가며: Neo-스펙터클 스토리텔링을 향하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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