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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익희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95 - 305 (11page)
DOI
10.17548/ksaf.2016.09.2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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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60° VR 영상의 확장된 화각으로 인한 특성 때문에 제작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연출 방법을 모색하였다.
360° VR 영상은 화각이 360도의 구 형태를 이루고 있어 기존의 평면사각형 형태의 영상보다 이용자의 시야가 확장되었다. 따라서 360° VR 영상은 기존 영상문법으로 보면 쇼트의 크기, 구도와 앵글, 시점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스태프와 장비의 위치 등은 쇼트의 콘티뉴이티를 부자연스럽게 만든다. 또한 360° VR 영상에서 이용자의 시야는 이동될 수 있고 영상의 선택권이 이용자에게 있어서 연출 의도를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확장된 360도 영상에 맞는 연출 방법을 찾기 위하여 3편의 360° VR 영상을 쇼트의 콘티뉴이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360° VR 영상도 특수 장비를 활용하여 무빙 쇼트, 부감 쇼트, 앙각 쇼트, 시점의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쇼트의 크기를 인물과 카메라의 거리로 조절함으로써 이용자의 시야각에 변화를 주어 쇼트의 크기를 다양하게 하여 콘티뉴이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또한 일부분에 180도 영상을 사용하여 연출 의도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으며, 내용에 따라서 360도 영상을 시·공간으로 분할하여 연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
III. 360° VR 영상의 특성
IV. 360° VR 영상의 연출 방법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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