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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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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현순 (한국체육대학교) 유지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25 - 133 (9page)
DOI
10.21184/jkeia.2018.10.12.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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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란 인간의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과 사물을 인간이 가진 시각, 촉각, 청각 등 오감을 활용하여 컴퓨터상에서 가상으로 구축한 것을 특수장치로 만들어진 안경 및 각종 기기를 사용하여 가상세계를 시각적으로 인지하며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VR무용은 무용에 카메라기술을 더하여 360도 회전 가능하게 함으로써 무용공연을 어느 위치에서든지 볼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VR무용을 무용계에 확산시켜 산업화시킬 수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 것이다. VR무용 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산업 활성화를 위해 내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교과 내용에 VR의 바탕인 과학기술을 포함한 융복합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VR무용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데 무용이라는 장르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VR무용 콘텐츠가 필요하다. 셋째, ICT나 영상제작, 카메라 기술을 개발하고 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VR무용 콘텐츠를 직접 참여하는 것, 공연처럼 관람하는 것, 그리고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것 등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이 가능하도록 상품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VR, VR무용
Ⅲ. VR무용과 산업화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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