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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표만석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홀로그래피 3D콘텐츠학과) 최윤희 (광운대학교 일반대학원 홀로그래피 3D콘텐츠학과) 이승현 (광운대학교 인제니움학부) 권순철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저널정보
(사)국제문화기술진흥원 문화기술의 융합 문화기술의 융합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9 - 1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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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콘텐츠 제작은 지상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영화제작사, 게임업체, VR 콘텐츠 프로덕션 등이 활발하게 제작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VR 시장이 확대되고, VR 영상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규모도 커지고 있다. 지상파 KBS '숨터 VR'은 2016년부터 2017년까지 꾸준히 제작되어 왔으며, 2D영상과 VR영상이 동시에 방송되어 이 두 영상자료를 비교 분석한다면 유의미한 연출내용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본 논문에서 '숨터 VR'을 시간대별로 샷(컷)을 분석한 바, '숨터 VR'의 영상 연출은 평균 30초 이상의 롱 테이크를 사용하고 있었고, 동시에 관객이 롱 테이크 연출의 지루함에 빠지지 않도록 아름다운 장소를 선택하고 있었다. '숨터 VR"영상에서 대부분의 영상 연출은 롱 테이크의 미장센 기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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