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호 (남서울대학교) 은희관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7 - 3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지도자의 지도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내용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3년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되었던 전국 생활대축전에 참가한 생활체육관련 종사자 162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를 받았고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체육지도자 지도역량 평가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새로운 체육지도자 자격취득을 위해 선행되어져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라는 구조화(struchured)한 질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면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반구조화(semi-struchured)된 질문을 이어갔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체육지도자의 지도역량 요인과 관련하여 총 322개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총 322개의 반응을 바탕으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9개의 중영역과 4개의 대영역을 도출할 수 있었다. 9개의 중영역 중 강습능력, 수업전략은 ‘전문성’이라는 대영역으로 도출되었고, 목표의식, 자신감, 가치관이 묶음화 되면서 ‘지도신념’이라는 두 번째 범주로, 세 번째는 자신조절과 타인조절 표현으로 대변되는 ‘자기조절력’으로 마지막은 대인관계, 리더십으로 묶이면서 ‘사회적 관계성’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455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