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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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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사공명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손승완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00 - 10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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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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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중철도 부근에서 테러나 사고에 의해 수중폭발이 발생하였을 경우, 함체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강도를 확보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 목적으로 해중철도 인근에서 수중폭발이 발생한 경우, 경험에 기초한 공식을 이용하여 충격압을 추정하고, 충격압에 의한 해중철도의 응답을 해석할 수 있는 간이 해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해중철도 함체를 탄성 지지된 보로 이상화하고, 초기 최대 충격압이 작용하는 보에 대해 정적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한 후, 동하중 계수와 조합함으로 최대 변위 및 굽힘 모멘트를 계산한다. 간이 해석 결과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시간에 따른 과도응답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양호한 일치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중폭발 현상
3. 해중철도(Submerged Floating Railway)
4. 수중폭발에 의한 응답해석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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