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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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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소음·진동 소음진동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1992.6
수록면
77 - 8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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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항공기소음의 발생 및 특성과 그 대책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지난 20여년간 저소음 항공기 개발 노력이 얼만큼 결실을 맺었는지 살펴 보았으며, 앞으로의 개선 가능성에도 주목하였다. 즉 항공기소음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 아니고 저소음 자동차나 가전제품 등과 같이 우리의 노력에 따라서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환경소음의 한 특이한 형태일 뿐이라는 인식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소음 발생원인 항공기는 세계적으로 몇몇 나라에서만 제작되기 때문에 우리로서는 그 결과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선진국 항공들과 마찬가지 로 저소음 항공기 그룹인 Stage III 항공기 운항을 촉진하고 국적 항공사들의 저소음 항공기 개발 노력에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정부의 항공정책 입안자들은 이점에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한 사회적, 지형적 여건은 외국에서 시도 되고 있는 많은 항공기 소음방지 대책의 적용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가운데도 우리가 시도할 수 있는 몇몇 대책은 나름대로 효과가 있음을 외국 항공들의 경험에서 살펴볼 수 있다. 공항주변 주택들에 대한 방음보완이 한 예이다. 영종도 공항과 청주공항등 신설공항 주변의 토지이용 규제제도의 실시도 항공기 소음 예방 적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 항공기소음 문제는 다른 선진국들 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스스로의 문제이다. 우리는 앞서가는 나라들의 경험으로부터 귀중한 교훈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같은 우리의 입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우리 의 문제해결을 시도할 때 항공기소음 문제는 불가능의 벽만은 아님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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