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숙희 (협성대학교) 우수경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6집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39 - 16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이크로티칭 경험이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시연 동영상을 보고 성찰한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H대학교의 아동보육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 영유아교사 7명이다. 마이크로티칭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교수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마이크로티칭 과정에서 촬영한 자신의 수업시연 동영상에 대해 셀프모니터링을 한 후 성찰저널을 작성하게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양적 및 질적 접근을 통해 분석하였다. 양적접근을 통한 분석 결과에서 마이크로티칭 경험은 예비 영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찰일지에 대한 질적 분석 결과에서는 객관적 관찰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수업시연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모니터링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행동의 개선점을 인식하고 향후 개선을 통해 유능한 교사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다지는 계기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마이크로티칭 경험이 예비 영유아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사전문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1435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