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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이화여자대학교) 김현정 (이화여자대학교) 류은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61 - 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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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성콩팥병 3-4단계를 진단받은 환자를 위해 비판적 성찰과 합리적 담론으로 구성된 전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이를 평가하기 위해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환자의 질병관리 태도와 습관의 변화 여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ASSURE 설계모형과 TLO 전환학습모형을 병합하여 전환학습 프로그램은 기획, 설계, 개발되었으며, 만성콩팥병 환자 5명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집합교육 6회가 실시되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전환 과정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은 평가되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인지적 영역인 질환 지식은 증가되었으나, 정의적 영역인 건강관리태도에는 특별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행동적 영역인 생리적 지표에서는 사구체여과율과 크레아티닌은 급격한 변화가 없었고 칼륨의 경우 전환 행동을 시행하면서 시행착오를 겪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 모두는 전환 과정 중 비판적 성찰, 다른 사람들과 정보 공유, 실천계획 수립, 행동을 위한 지식습득에서 변화를 보였으나, 전통적인 가족관계 혹은 직장관계에서 새로운 역할로의 전환에 대해서는 편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전환학습프로그램 개발의 전략이 재구조화 될 수 있을 것이며, 평가 방법도 더욱 정교화 되어 타당성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전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전략과 절차
Ⅳ. 프로그램 평가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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