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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호 (한양대학교) 현승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20 - 140 (2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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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e-러닝 교수-학습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탐색하여 e-러닝 교수-학습 전략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수용능력과 이용능력 그리고 활용능력으로 구분하여 40-50대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20-30대 젊은층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비교하였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를 촉진 및 저해 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탐색하였다. 셋째,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라 e-러닝 과정에서 정보 및 지식 공유 그리고 창조적 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규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e-러닝 경험이 있는 직장인 500명을 대상으로 연구전문기관에서 개발한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지’를 재구조화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젊은층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비교하였을 때 수용능력 및 이용능력은 유의미하였으나 활용능력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의 촉진요인으로 ‘업무에 필요해서’가 가장 많았고, 저해요인으로는 ‘인터넷 활동을 하는데 지장이 없어서’가 가장 많았다. 셋째,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에 따라 e-러닝 과정에서 정보 및 지식 공유 그리고 창조적 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규명한 결과, 이용능력 및 활용능력에서는 유의미하였으나 수용능력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e-러닝과정에서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중?장년층 직장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e-러닝 교수-학습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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