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광운대학교) 오보영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학생 491명을 대상으로 하여, Luyckx 등(2006)의 모델을 사용하여 진로정체감 단계를 분류하고 진로정체감 단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과 직업정체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넓은 탐색, 깊은 탐색, 관여 형성, 관여 동일시의 4개 차원에 따라 분류한 결과 우리나라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단계는 4개의 단계로 유의미하게 분류되었으며, 4개의 진로정체감 단계는 Marcia(1980)의 진로정체감 단계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진로정체감 유예단계에 속한 대상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우리나라 대학생들에게는 태평한 혼미 단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진로정체감 단계에 따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단계가 가장 높은 진로태도성숙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유실단계, 유예단계, 혼미단계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정체감 단계에 따른 직업정체감 수준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단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다음으로 유실단계가 높은 점수를, 마지막으로 유예단계와 혼미단계가 낮은 직업정체감 점수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