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철영 (서울대학교)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최동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종범 (청주교육대학교) 김은석 (한국고용정보원) 주홍석 (서울대학교) 김보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체험이 초등학생들의 진로발달, 학습동기, 창의성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지역 N초등학교 3학년, 5학년 각 2개 학급이며, 통제집단 학생은 55명, 실험집단 학생은 42명이었다. 연구 단계는 사전검사, 1회기 체험(직업체험 처치), 사후 1차 설문, 2회기 체험, 사후 2차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한 직업체험은 각 회기별 3시간동안 이뤄졌다. 진로발달(자기이해, 직업이해, 직업흥미), 학습동기, 창의성, 사회성에 대한 측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3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직업체험의 효과 분석은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연구 결과 K 직업체험시설을 통한 직업체험이 초등학생들의 자기이해, 직업이해, 직업흥미 등 진로발달에 효과가 있었으며, 학습동기유발과 창의성 발달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특히, 직업흥미 부분에서 1회 체험 후부터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는데, 이는 흥미를 중심으로 한 직업체험이 아동의 진로발달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직업체험이 학생들의 진로발달과 함께 학습동기부여와 창의성 발달과 같은 학습영역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0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