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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동천 (전북대학교) 홍순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정치사상연구 제20집 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7 - 64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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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문명과 중화 문명이 조우하는 과정에서 영향은 쌍방향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19세기 이래 서세동점의 프레임이 지배하다 보니, 이 관계가 일방적이었다는 추정이 만연한 상태다. 본 연구는 17세기에 라이프니츠가 중국에 가졌던 관심에 주목하면서 이 관계가 쌍방향이었다고 주장한다. 그가 중국 문명을 기독교의 사유형식에 맞춰 이해하려고 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중국에 대한 그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그 자신의 기독교 이해 또한 종전에 비해 보다 포괄적인 방향으로 바뀔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는 유교의 문헌들 속에서 기독교로 추정되는 계시신학의 흔적을 찾아냈고, 이를 통해 중국 철학 속에도 세계를 계획하고 창조한 신의 진리가 숨어있을 것이라는 색은주의의 가설을 세웠다. 라이프니츠의 색은주의적 유교해석은 목적론적 세계관과 기계론적 세계관 사이의 화해라고 하는 그가 평생 추구했던 기획에 대한 극동의 증거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렇게 중국 문명까지 포섭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된 라이프니츠의 기독교 이해는 일각에서 이단으로 간주되기도 했지만, 그만큼 유럽 문명에는 하나의 의미심장한 갈래를 첨가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교의 중국진출과 중국학의 서구전파
Ⅲ. 라이프니츠의 중국에 대한 관심과 색은주의 유교관의 형성
Ⅳ. 라이프니츠의 유교이해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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