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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yeongho Choe (부산대학교) Keunjae Lee (부산대학교) Sung-Hee Choi (부산복지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607 - 6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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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화시장에서 상영관과 배급사간 이해관계가 자주 대립되는 영화상영기간의 결정요인에 대해 검토한다. 특히, 상영관과 배급사간의 수입배분방식, 현재 영화상영에 따른 기회비용, 그리고 상영관과 배급사 간의 수직결합에 초점을 두고, 이론 및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이론 모형에서는 상영관과 배급사간의 한국적 관행을 고려한 이윤극대화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고, 실증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서울 및 6대 광역시의 상영관에서 상영한 외국영화의 일별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영관은 상영관 수입배분비율이 높을수록 영화상영기간이 늘어남을 알 수 있고, 또한 차기의 흥행이 예상되는 영화가 새롭게 개봉되는 경우 현재 영화의 상영을 줄이려 하며, 수직계열화된 자기 배급사가 배급한 영화를 더 오래 상영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배급사와 상영관 간의 상영기간에 대한 이견이 수직결합 혹은 수입배분 관행의 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ovie Industry in Korea
Ⅲ. Model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s
References
국문요약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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