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경 (경희대) 안주아 (동신대)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집2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3 - 1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급속도로 보급된 소셜 미디어를 이용자들이 얼마나,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그 이용행태와 소셜 디바이드를 소셜 미디어 접근과 이용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0대가 소셜 미디어 이용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 접근과 관련해서는 65.1%가 소셜 미디어 필요시 접근이 가능하다고 응답했으나 18.45%는 여전히 소셜 미디어 접근이 어렵다고 응답해, 아직까지도 상당수가 소셜 미디어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령대별로는 20~30대에 비해서 40대 이상이 접근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소셜 미디어 이용격차해소를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응답자들은 장애인을 위한 소셜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었다. 또, 저소득층, 농어민, 소외집단을 위한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는데, 소득이 적은 집단이 많은 집단보다 이러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가 된 스마트폰 보급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문헌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562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