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우정 (삼성유치원) 이수복 (신․언어임상연구소)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47 - 166 (20page)
DOI
10.18541/ser.2014.06.13.2.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부정적 감정인 불안은 말더듬 발생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학령기 말더듬아동이 보이는 불안의 특성을 파악하고 불안과 의사소통태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서, 말더듬 평가 및 치료전략을 수립하고 말더듬아동 및 부모 상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학령기 말더듬아동(말더듬 중증도가 약함12명, 중간12명, 심함12명)과 일반아동 각 36명씩, 총 72명과 말더듬아동 어머니 3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불안정도 측정을 위해 아동 집단에게 아동용 상태?특성불안척도에서 특성불안척도(TAI-C, 조수철ㆍ최진숙, 1989)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말더듬아동 어머니집단에게 특성불안척도(TAI, 김정택ㆍ신동균, 1978) 검사를 실시하였다. 의사소통태도는 ??파라다이스-유창성검사-Ⅱ??(심현섭ㆍ신문자ㆍ이은주, 2010)의 초등학생용 의사소통태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말더듬아동집단이 일반아동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불안점수 및 부정적 의사소통태도를 보였다. 말더듬아동집단 내에서 보면, 불안점수와 의사소통태도점수는 말더듬 중증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말더듬아동의 불안점수는 본인의 의사소통태도점수 및 어머니의 불안점수와는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말더듬아동의 외현적 말더듬 중증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불안수준이 높고 의사소통태도가 부정적일 수 있으며 학령기 말더듬 평가 시 아동 및 어머니의 불안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하며 치료 시에도 반영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9-001705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