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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73 - 30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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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태도, 읽기활동, 인지/초인지 전략의 사용과 읽기성취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며, 이에 국제학업성취도 평가인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PISA) 우리나라 학생들의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긍정적 읽기태도는 학습 읽기활동과 여가 읽기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부정적 읽기태도는 학습 읽기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다. 즉 바람직한 읽기태도를 가진 학생들은 학습을 위한 읽기나 여가를 위한 읽기활동 모두에서 높은 빈도로 다양한 종류의 읽기에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읽기활동은 인지전략과 초인지 전략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읽기활동들의 빈도가 높을수록 암기, 통제, 정교화를 사용하는 빈도도 높았으며, 효율적인 이해와 요약전략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높은 수준의 인지전략을 사용하며 초인지 전략에 대한 지식을 더 가진 학생일수록 읽기성취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읽기태도과 성취에 있어서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읽기에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었으며, 읽기성취도 점수도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긍정적 읽기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학습과 여가읽기등 다양한 종류의 읽기활동에 참여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인지, 초인지 전략의 사용을 명시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읽기수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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