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목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5권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29 - 1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교양과목, 전공과목 및 융복합 교과목의 개설, 또는 이들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한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하여 다룬다.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의 구성은 사회의 요구에 순발력있게 대응할 수 있게 하고, 또한 사회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학문, 기술, 그리고 지식의 보급에 기여한다. 개별적인 교양과목, 전공과목, 그리고 융복합을 목적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은 우리 사회의 필요에 따른 의도나 목적, 그리고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조합됨으로써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 등에 대한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으로 기능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빅데이터전문가 프로그램과 정보보안전문가 프로그램을 융복합 교육프로그램의 사례로 제시하였다. 미래 사회전반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한 수요의 예측력이 증가함에 따라 신축적으로 부전공, 연계전공, 자가창설전공 등 다양한 형태의 전공으로 융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교양, 전공, 융복합 교과목의 연계를 통한 프로그램의 구성
3. 실무교육 프로그램의 예시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650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