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조직몰입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의 셀프리더십, 직무만족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대한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셀프리더십을 독립변수로,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그리고 조직몰입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셀프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셀프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조직몰입은 셀프리더십과 고객지향성 사이에서 조절역할이 있음이 나타났다. 그리하여 호텔산업에서 조직유효성 즉 직무만족, 고객지향성 그리고 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 셀프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