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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리학회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한국조리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0 - 32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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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향토음식점에 대한 구전정보에 대한 고객행동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전북지역 거주자 500명을 대상으로 총 455부(회수율 91.0%)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향토음식점에 대한 구전정보 중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정보원에 있어서는 ``직접 경험해 본 주위사람들의 추천``(M=3.57±1.24)과 ``주변사람들을 통한 구전``(M=3.52±1.20)이 높게 나타났고, 향토음식점에 대한 구전정보를 구할 때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속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서는 ``음식의 맛``(M=4.16±1.15), ``음식점의 종사원 서비스``(M=3.79±1.11)를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토음식점을 주위사람들에게 추천을 하는 동기에 대해 분석한 결과, ``맛, 영양, 품질 모두 현지에서만이 유지할 수 있으므로``(M=3.53±1.10)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향토음식을 통해 지역 방문 기억을 오래도록 남기기 위하여``(M=3.52±1.03), ``향토음식을 구전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으므로``(M=3.51±1.06)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의 향토음식점에 대한 추천이 음식 자체의 품질과 방문지역의 특성에 있음 보여준다. 연구결과 향토음식점에 대한 고객행동에 있어 구전정보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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