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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광 (고신대학교) 박소영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7 - 25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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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사회문제 중에서 가장 큰 갈등과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학교폭력’을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철학적, 인식적 접근보다 실제적인 예방과 대안이 될 수 있는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학생생활지도’를 제시하여, 학교폭력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과 실천이 가능함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회복적 정의가 기독교적으로 혹은 기독교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방식인지에 대한 함의는 월터스토프의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기독교적 평화교육의 실제적인 방안을 탐구하게 되었다. 또한 문제의 ‘해결(solving)’과 "치유(healing)"를 강조하는 회복적 정의의 실천은 기독교교육의 과제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이며, 바람직한 기독교교육은 관계성 회복을 위한 교육이기 때문에 회복적 정의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또한 회복적 정의를 기독교교육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으로써 먼저 기독 교사의 양성, 둘째, 교회를 지역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정의 센터로 활용 가능함, 셋째, 기독교적 가치를 바탕에 둔 평화와 정의 교육 실시와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넷째, 기독교사들이 회복적 가치와 기독교교육적 실천 의지를 각 자의 교과 수업 시간에 접목하여 활용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
Ⅲ. 학교폭력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
Ⅳ. 학교폭력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실천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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