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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eong, Mi-Kyung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55 - 5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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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응집성을 명시적으로 표시해 주는 응집장치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이해도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72명의 고등학생들을 성취 수준에 따라 세 집단(상위집단: 18, 중위집단: 30, 하위집단: 24)으로 나누고 집단별로 응집장치에 대한 이해도를 실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응집장치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응집장치를 문법적 응집장치인 지시(인칭, 지시어), 대치(명사구, 동사구 및 절), 생략(명사구, 동사구 및 절), 접속(부가, 반의, 인과, 시간), 시제 및 상을 묻는 문항과 어휘적 응집장치인 반복(동의어, 상하위어), 연어를 묻는 14개의 하위유형으로 분류한 후, 각 하위유형별로 5문항씩 선정하여 총 70개의 문항을 통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는 성취수준과 응집장치에 대한 이해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성취수준이 높을수록 응집장치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집단 내에서도 비교적 이해도가 높은 유형이 있는 반면에 이해도가 매우 낮은 유형도 있었으며 성취수준별 집단 간에 응집장치 이해도는 분명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각 성취수준별 집단의 특성에 따라서 각 집단의 학생들이 더 어려워하거나 이해력이 저조한 부분에 대한 교수 · 학습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Background of this study
3. Methods & Materials
4. Results
Ⅴ. Discussion and Conclu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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