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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297 - 318 (22page)
DOI
10.16881/jss.2014.07.25.3.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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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는 홍보대사의 효과를 비영리 조직의 입장에서 고찰하였다. 특히 자선단체를 위해 유명인들이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비영리 조직을 위한 홍보대사의 유형을 세분화시켜 이들의 효과 차이를 살펴보고자 했다. 또한 일반 대중들이 홍보대사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광고와 퍼블리시티로 구분하여 이들의 효과 차이를 동시에 살펴보았다. 전체적인 분석 결과들을 살펴보면, 유명인이 다른 유형의 홍보대사가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조직에 대한 태도를 제외하고 메시지에 대한 태도와 후원 의도와 관련해서 전문가나 일반인들보다 유명인을 홍보대사로 활용하는 경우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을 광고와 퍼블리시티 활동으로 구분해 홍보대사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비영리조직을 위한 홍보대사 활용에 있어서는 퍼블리시티와 광고 사이의 효과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메시지 정보성이나 설득성에 있어서는 퍼블리시티가 광고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른 측정 항목에 대해서는 광고와 퍼블리시티의 효과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초록
1. 서론 및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의 설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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