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정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63 - 9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향 상품에 대한 주요 구매 기준과 브랜드 선호 형성에 있어 브랜드의 개성과 소비자의 개인 개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를 하고자 했다. 20대 여대생으로 구성된 모집단을 통한 실증 연구 결과, 브랜드의 개성과 개인 개성과의 일치 정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선호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수 구매 시, ‘향기’를 가장 중요시하고, ‘가격’과 ‘브랜드 가치’를 중요시 하는 경향을 보였다. ‘가격’ 요인은 ‘프로모션’과 ‘유명인의 사용여부’의 요인과 연관성이 높았고, ‘제조국가의 이미지’ 요인은 ‘브랜드의 전통성’과 ‘원료’와 같은 요인과 높은 연관성을 띄는 경향을 보였다. 해당 모집단은 5개의 군집(전통성 추구형/ 실용성 추구형/ 패션성 추구형/ 보수성 추구형/ 독특성 추구형)으로 개인 개성이 분류되었다. 샤넬(CHANEL)의 경우, 해당 브랜드의 개성에 대해 ‘고급스럽고, 여성스럽고, 믿을만한‘ 브랜드라는 응답이 다수를 이루었다. ‘전통성 추구형’이 샤넬 향수 브랜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성 추구형’이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성 추구형’ 의 경우, 해당 브랜드는 본인의 개성과의 일치성이 높고, 개성을 잘 표현해줌으로써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응답은 물론 ‘브랜드 선호’와 ‘재구매 의사’ 및 ‘애착’에 대해 강한 의사를 보여 개인의 개성과의 일치성이 강할수록 선호도가 강하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483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