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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하예진 (홍익대학교) 박연선 (홍익대학교) 전창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73 - 8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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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 산업인 색채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아동기 때부터 체계적이고 올바른 색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발전도 중요 하지만 색채 교육의 기본이 되고 실생활에서 가장 가깝게 색채를 익히며 배우는 화구용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화구용품은 화구 회사마다 각기 다른 색채와 색명, 같은 색채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색명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교육용 채색재료와 전문가용 채색재료의 색명과 색채가 균일하지 않아 채색재료를 통하여 색채 감각을 익힌 학생들이나 작업자들에게 많은 혼선을 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판중인 채색재료 중에 교육용 포스터컬러와 전문가용 물감 중 컬러리스트용 포스터컬러의 색채와 색명을 조사하여 한국 산업규격(KS G 2614)과의 적합성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시판 중인 교육용 포스터컬러에서 한국 산업규격(KS G 2614)을 따르지 않는 색명이 자주 사용되며 같은 색명의 색채라도 제조사에 따라 색채가 다르며 한국 산업규격(KS G 2614)의 규정 허용치를 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교육용 포스터컬러의 세트 구성에서 색상들이 고르게 분포하지 않아 혼색교육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있었으며 한국 산업규정 안에서도 서로 맞지 않는 체계가 있어 제조자나 사용자가 혼란에 빠질 위험이 있고 교육 효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포스터컬러 색채와 색명 분석
3. 시판 제품들의 실험 결과와 한국 산업규격(KS G 2614)과의 비교분석
4. 실험내용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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