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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연세대학교) 추선형 (에이픽디자인)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15 - 2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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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큰 변화를 보여 온 주방공간의 색채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주방공간의 색채특성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별 단색특성과 공간배색을 살펴보았고, 광고 키워드와 색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색채분석도구로는 IRI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한 단색이미지스케일과 배색이미지스케일을 사용하였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사이의 잡지 광고 중 주방공간과 관련된 이미지를 통해 색채특성을 분석한 결과, 1970년대의 광고에서는 화려하고 경쾌함, 내츄럴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채가 주로 사용되었다. 1980년대에는 화려하고 우아한 이미지와 함께 고상하고 점잖은 이미지와 첨단기술을 부각시키기 위해 무채색이 포함된 중성색의 사용이 증가하였고, 정적인 영역의 차분한 색채분포를 보였다. 1990년대에는 모던하고 예술적인 감각, 장식성, 인공지능의 기술력을 강조하기 위해 다이내믹하고 모던한 이미지의 동적인 영역의 색채분포가 두드러졌고, 다양한 원색과 중성색이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차이점과 함께, 부드러운 영역 전반에 걸쳐서 따뜻한 색조의 다양한 톤이 시대를 초월하여 공통적으로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볼 때, 시대별 광고에 나타나는 키워드가 변하면서 이에 따른 색채의 특성도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현대로 오면서 과거에 비해 차분한 중성색의 사용이 증가하는 동시에 다양한 종류의 원색이 넓은 면적에 과감하게 적용되는 등 장식적이고 화려한 측면이 부각되었는데, 이는 첨단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함께 역동적이고 예술적인 감각을 반영한 결과이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시대별 주방공간의 색채특성 분석
4. 시대별 광고 키워드와 색채의 상관관계 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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