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관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07 - 5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금융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거래를 원활히 하기 위해 개인의 자산과 정보를 다루고 있는 모바일 뱅킹으로 하여금 예측 불가능한 변화를 신속하게 감지하고 대응하는 민첩성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뱅킹의 민첩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각이 만족과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본 연구는 조사하였다. 또한 인지욕구의 차이가 모바일 뱅킹 이용자들의 지각된 민첩성, 만족 및 충성도 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본 연구는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모바일 뱅킹에서 제공하는 민첩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각은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인지욕구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뱅킹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런 영향 역시 인지욕구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민첩성, 만족 및 충성도 간에는 긍정적 관계를 가지지만, 인지욕구의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변수들 간의 영향은 다르게 나타나므로, 이는 이용자들의 만족과 충성도 제고를 위한 전략수립에 있어 민첩성과 인지욕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471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