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산업재 시장에서 구매자와 공급업자가 장기 거래 관계를 맺게 하는 주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 그러한 요인들은 어떻게 구매자와 공급업자의 거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 질문에 대한 답은 관계마케팅 분야의 학문적 연구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되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매자-공급자관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들을 종합한 인과관계모델을 개발, 검증하여 마케팅조직간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연구발전에 공헌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재 구매자와 공급자 관계를 장기적으로 지속시키는 결정요인으로 구조적결합과 사회적결합 측면에서 일곱가지 선행변수를 분석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LISREL) 모형의 실증분석 결과, 구매자의 공급업자에 대한 중요도가 구조적결합에 미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조직의 중요성이 공급업자를 선택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기준이며 이러한 중요한 공급업자와 안정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려고 노력하게 된다는 Spekman(198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겠다. 관리적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결과는 산업재 구매자와 공급업자에게 그들의 거래관계를 평가하고 개선시키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