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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1999.6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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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때에 다른 평가기준이나 선호구조를 가지고 제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모형화하기 위한 것이다. 제시된 모델에서는 소비자가 로짓선택모형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하는데, 복수의 선호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상황이 변함에 따라서 다른 선호구조를 적용하여 제품을 평가하고, 상황의 변환은 Markov chain에 따른다. 또한 상황변환 패턴의 특성에 의하여 개별 소비자들을 세분화하였는데. 그 방법은 Latent class기법을 이용하였다. 모델의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점심메뉴선택자료를 이용하여, 2개의 다른 선호구조와 2개의 세분집단을 찾았으며, 모델의 예측력이나 fit에 있어서 기본로짓모델보다 우수한 것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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