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1999.9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묘사적 면접(ethnographic interview)을 이용하여 증권사에서 투자상담사와 투자자의 관계 발전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첫 번째로 투자자와 상담사의 관점에서 주식시장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두 번째로 관계의 역동성을 살펴보았다. 상담사와 투자자간의 관계는 결정적 사건에 따라 파트너쉽 형성기, 투자 준비기, 활성기, 침체기, 종결이라는 과정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각 단계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투자자와 상담사는 상호작용하면서 각 단계마다 나름대로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즉, 투자자는 각 단계가 진행되면서 불안해소, 관심 끌기와 안전한 투자, 이익극대화, 투자자립성 확보, 투자 중단을 추구한다. 반면, 상담사는 각 단계가 진행되면서 신뢰감 획득, 투자능력 증명, 실적극대화/손실최소화, 소극적 관계유지, 재결합 모색이라는 목표를 추구한다. 이렇게 서로 다른 목표를 추구함으로 인해 둘 간의 관계는 `깨지기 쉬운 공동체`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