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127 - 1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가격전략이 과학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격탄력성이 정확히 측정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컨조인트 방식으로 수집한 자료를 MCI모형의 입력자료로 사용하여 가격탄력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MCI모형은 자사 가격 변화가 자사 제품의 수요뿐 아니고 경쟁제품의 수요에도 영향을 주는 cross-effect모형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cross-effect 모형의 설명력이 더 높았고 교차탄력성 계수들이 대부분 유의하게 나와서 IIA가정이 성립하지 않음을 보여 주었다. 이에 따라 가격탄력성행렬을 도출하여 시장의 경쟁구조가 비대칭적이고 세분화되었음을 살펴보았다. 모형에서 얻은 결과를 사용하여 실무자들이 가격에 관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유연성 있는 가격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예시하였다. 아울러 cross-effect MCI모형과 cross-effect MNL모형을 각각 OLS, WLS, 그리고 GLS로 추정하는 방법 중 예측력을 비교하여 살펴본 결과, cross-effect MCI모형을 OLS로 추정하는 방법이 가장 예측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0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