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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95 - 1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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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종묶음제품(multi-item bundling)의 묶음가격을 통합 제시하느냐 분할 제시하느냐 하는 가격제시프레이밍이 선불한 서비스의 소비여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가격제시 프레이밍에 따라 주제품과 부제품에 기울이는 매몰비용에 대한 주의 정도가 영향을 받는지를 탐구하였다. 선행연구는 묶음판매가 거래디커플링을 야기하여 매몰비용에 대한 주의와 선불한 서비스의 소비 가능성을 감소시킨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본 연구는 분할가격제시가 묶음판매가 제품소비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감소시키고, 가격제시 프레이밍에 따라 주제품과 부제품에 대한 매몰비용 주의 정도가 달라짐을 보여준다. 묶음가격을 통합하여 제시하느냐 분할하느냐와 상관없이 주제품과 부제품에 대하여 기울이는 매몰비용에 대한 주의 수준 차이가 비슷해야하나, 본 연구결과 묶음제품의 가격이 분할되어 제시되었을 때보다 통합되어 제시되었을 때 주제품과 부제품에 대하여 느끼는 매몰 비용에 대한 주의 정도 차이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본 연구는 통합가격제시조건에서 소비자들이 소비하지 않은 제품에 대한 매몰비용압력을 최소화 하고 현안의 매력적인 소비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소비하지 않은 제품의 심적 계정에 비용을 적게 할당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의 심적회계과정이 유동적이고 이기적이어서 자신의 심적 계정들을 자신의 욕망에 어울리도록 전략적으로 조직화한다는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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