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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77 - 1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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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조업체가 PB 제품의 생산을 요구하는 유통업체와 협력보다는 경쟁해야 한다는 기존 주장이 제조업체를 어려움에 직면하게 할 수 있으므로 사고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이루어졌다. 왜냐하면 PB는 일반화되었으며 향후에도 성장이 예상되고 상당수 제조업체가 PB를 생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으로 PB가 제조업체에게 중요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연구의 상당수가 소비자 또는 유통업체에 집중되어 있어 제조업체 측면에서의 PB에 대한 이해도 높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에 의존하게 하는 PB 제품 관련 요인들을 자원기반관점을 토대로 검토하고 PB 제품 생산에 의존하는 것이 장기적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업체의 PB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은 자원기반관점의 유형자원, 무형자원, 역량 차원에서 파악하여 도출 하였다. 다음으로 도출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모형화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PB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를 표본으로 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통업체의 유형자원 중에서 특정위치진열은 제조업체의 PB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용적 제품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유통업체의 무형자원으로 지식 특유성과 제품 혁신성은 제조업체의 PB 의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통업체의 역량으로 내재화와 잠재시장 대응성은 제조업체의 PB 의존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불확실환경 대응성은 그러한 영향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제조업체의 PB 의존성은 유통업체와의 장기적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반부에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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