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참여하는 본부와 가맹점 관계를 브랜드 중심으로 관계해지 및 구조적인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즉,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있어서 브랜드 자산, 내부브랜드 활동, 갈등과 관계해지 간에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 지를 브랜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브랜드를 외생적 요인과 내생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대상은 국내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는 가맹점이다.
연구결과, 브랜드의 외생적 요인인 거래특유 투자와 브랜드 자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의 내생적 요인인 브랜드 내재화와 갈등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계해지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의 내생적 요인은 관계해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해 브랜드의 역할에 대한 이론적, 관리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가설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568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