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주로 단일 차원으로 간주되어 온 기업 이미지 개념에 대하여, 최근에는 기업 능력과 사회적 책임에 관한 연상으로 구분하여 접근하려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기업 연상이 두 차원의 신뢰를 거쳐 소비자의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이 설정되었다. 먼저, Doney and Cannon(1997)이 정리한 신뢰형성 과정과 호혜성의 원리 등을 바탕으로 기업 연상이 기업에 대한 신뢰로 연결되는 관계를 설명하였고, 신뢰는 신뢰 전이와 불확실성 및 위험감소 메커니즘을 통하여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신뢰의 차원에 따라 영향경로가 다를 것으로 예측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본 연구모형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기업 능력 연상은 신용 차원의 신뢰, 사회적 책임 연상은 호의성 차원의 신뢰와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나아가 신용 차원의 신뢰와 호의성 차원의 신뢰는 각각 기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제품에 대한 태도로 연결되었다. 특히, 신용 차원의 신뢰는 제품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행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모형은 단일차원의 신뢰가 매개하는 대안모형이나 직접 효과를 설정한 대안모형, 혹은 기업 연상이 두 차원의 신뢰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대안모형보다 설명력이 우월하다는 결과도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기존 연구와의 차별점을 포함하여 본 연구가 마케팅문헌에 기여하는 바를 논의하였고,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시사하는 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3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