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Xiao-Lei Yu (Henan University) Ju-Hua Li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Ju-Hyoung Le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28輯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705 - 73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삼성,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중국 시장에서 기업 환경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한국기업에 대한 연구와 고찰을 통해 CSR 활동과 적합성, 기업의 평판, 기업의 신뢰도, 소비자들의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움직임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으며, 특히 해외에서의 CRS 활동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이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성과는 아직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필드 샘플링, 네트워크 샘플링, 단계별 샘플링 추출, 설문지조사 등 다양한 방법들을 결합시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필드 샘플링은 주로 한국의 경상도 지역과 중국의 창사(長沙), 선양(沈陽) 등의 지역에서 이루어졌으며, 네트워크를 통한 설문지 샘플링 조사는 베이징(北京), 홍콩, 다렌(大連), 창춘(長春), 창사(長沙), 우한(武漢)에서 진행하였으며, 현지조사는 주로 원 투 원 방식을 취했는데 주요 내용은 CSR 활동 사례, CSR에 대한 전반적 질문, 규모측정, 인구통계학적 문제로 구성되었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6가지의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CSR 활동 중 사회 경제적 책임감과 환경보호 요소 변수는 기업의 CSR 적합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적합성 변수 중 기업과 CSR 활동 간 적합성 변수는 기업의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업 신뢰도 변수는 소비자의 모든 태도 변수 즉 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 행위적 태도를 포함한 태도 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 평판에도 긍정적 효과로 작용한다.
넷째, 삼성과 기타 중국 진출 대기업들은 CSR 활동과 기업의 CSR 적합성, 기업 신뢰도, 기업 평판, 브랜드 태도 간의 상호관계 면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는 결론을 도출해 내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s and Implicat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2804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