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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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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은송 (한양대학교) 김도희 (한림대학교) 박병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743 - 75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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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제품과 가격만으로는 기업의 차별화와 경쟁력 확보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대표적 평가 유형인 Carroll의 네 가지 사회적 책임과 함께 두 가지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총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의 메시지 유형별로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다른지 연구하였다.
그 결과, 여섯 가지 사회적 책임 유형 중, 법률적, 자선적, 환경적 책임이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메시지 유형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활동을 잘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적 책임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부정적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경영활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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