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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23 - 1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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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의 효율성에 따른 기업의 사업성과는 조직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다양한 지식의 특성들을 경영하는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기술집약적 산업의 특성상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기술적 환경에 발맞추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방법으로써 지식경영능력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본 연구는 Source-Position-Performance(SPP)구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중에 발생하는 지식의 유형들을 기업의 경쟁적 원천 변수로 제시하고, 이에 따른 제품 포지션상의우위를 가져오는 요소로 신제품품질 우월성과 제품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개인차원에서 지식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면, 본 연구에서는 하이테크 산업에서 신제품개발팀의 팀리더를 대상으로 표본선정 및 설문지를 이용한 자료를 수집하여 팀 내에서의 지식경영활동과 기업의 성과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류한 지식의 특성들로는 지식의 복잡성, 지식의 암묵성, 그리고 지식의 중복성이 있으며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식의 복잡성과 지식의 중복성은 제품 품질의 우월성에 긍정적인 변수로 작용하는 반면, 지식의 암묵성은 제품품질의 우월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품질의 우월성과 신제품 성과는 유의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조직원들은 상호의존적인 다수의 지식과 객관적이며 언어로 상술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 및 공유함으로써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의도적으로 공통적인 인식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사업 활동들을 통해 지식의 창출활동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이런 과정들은 신제품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지식의 유형에 따른 지식경영활동과 성과의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이를 통해 학문적인 시사점과 이 분야의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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