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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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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55 - 1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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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등장 이후 지금까지 마케팅 분야에서 소셜 미디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 연구들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따라서 마케팅 영역의 소셜 미디어 관련 연구들이 지금까지 축적해 온 지식구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 분석에 근거해 국내 주요 마케팅 학회지에 게재된 소셜 미디어 연구들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이 분야 지식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주제어 출현빈도분석을 통해 가장 많이 연구된 주제어는 온라인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블로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심성 분석 결과에서는 가장 많은 주제어들과 함께 연구되어 연결중심성이 가장 높은 주제어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브랜드 커뮤니티, 상호작용이며,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확장성이 높은 주제어로 다양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주제어는 온라인 커뮤니티, 브랜드 커뮤니티, 블로그, 상호작용, 동일시, 브랜드충성도, 구전, 라이프스타일의 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의 하위연구영역들을 연결해 줌으로써 연구의 융합이 가능하게 하는 매개중심성이 높은 주제어는 온라인 커뮤니티, SNS, 브랜드 커뮤니티, 블로그로 나타났다. 한편 응집석 분석 결과에서는 함께 연구가 많이 된 주제어들의 관계를 통해 관련 연구의 하위 영역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우리나라 마케팅 영역의 소셜 미디어 연구가 향후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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