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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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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용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영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류지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7 - 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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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창고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랙(rack)이 설치된 물류 창고 내부의 온도 분포를 CFD 기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물류 창고의 전체 규모는 33mⅹ66mⅹ10m, 랙 사이즈 21mⅹ6mⅹ9m 이며 총 7개의 랙이 창고 중앙에 설치되었다. 창고 내부의 쿨링을 위하여 유니트 쿨러(Unit Cooler)를 사용하여 창고의 온도를 하강시키었다. 유니트 쿨러의 냉기는 -1℃, 유속은 5m/sec 이다. 총 140만개 셀이 사용되었으며, MPI를 이용하여 병렬 계산을 수행하였다. Large Eddy Simulation(LES) 기법을 이용하여 운동량방정식 및 에너지 방정식을 계산하였으며, 부력(buoyancy force) 항이 에너지 방정식에 포함되었다. 창고 내부의 비정상 열유동의 특징을 조사하였으며, 창고 중앙에 랙의 존재로 인하여 핫 스팟(Hot Spot)이 존재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창고 내부의 쿨링의 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고풍량 저속(High Volume Low Speed : HVLS) 팬 사용이 고려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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