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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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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신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재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병송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96 - 10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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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실용화가 늦어지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의 휠-레일 방식과 자기부상시스템용 추진방식의 장점만을 혼합한 하이브리드 철도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철도시스템은 휠-레일 방식에 기초하지만, 추진시스템으로 기존의 회전형 전동기가 아닌 선형 전동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비점착구동이 가능하여 기존의 휠-레일 추진방식에 의한 속도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600km/h급 초고속열차용 초전도 공심형 선형동기전동기의 설계 및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된 초전도 공심형 선형동기전동기는 3상 전기자 권선방식에 따라 분포권 모델과 집중권 1층권/2층권 모델이며, 각 모델에 대한 특성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공심형 초전도 LSM의 권선방식별 모델 설계
3. 공심형 초전도 LSM의 권선방식에 따른 특성 분석
4. 공심형 초전도 LSM 전기자 코일 극 피치 변경에 따른 추력리플 저감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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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14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