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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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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병일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071 - 1,07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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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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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반은 열차운행으로 인한 반복하중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침하가 발생하여 열차의 안정성을 저해하므로 이를 억제하거나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복원 및 보강을 통한 노반 자체의 특성을 개선하여 침하에 대한 영구대책으로 적용할 수 있는 침하복원모듈을 개발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그 효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모듈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모듈의 내부 속채움 재료로 쇄석, 모래, Soil-cement를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쇄석 채움에서 변위 억제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모듈의 외부를 감싸는 지오그리드의 경우 강성의 크기보다는 설치 유무에 따라 변위 억제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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