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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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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병일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431 - 1,43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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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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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열차 운행시 반복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노반의 침하를 억제하고자 설치되는 침하자가 복원모듈의 거동을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예측하였다. 침하자가 복원모듈은 교대와 토공 접속부의 강성변화구간 즉, 지속적인 노반의 침하가 발생하여 부등침하 등으로 인해 열차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구간에 설치하였다. 해석 결과 침하자가 복원모듈을 설치하지 않는 조건에서 접속부 인접 침목에서의 변위는 0.912mm, 교대 변위는 0.279mm로 나타나 0.633mm의 부등침하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침하 자가복원모듈 적용시 변위는 0.691mm, 교대 변위는 0.269mm로 나타나 0.423mm의 부등침하가 발생하지만, 모듈 적용에 따른 변위 감소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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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86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