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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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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억 (현대로템) 한정수 (현대로템) 박영호 (현대로템) 김봉철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157 - 1,16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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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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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개방형 견인전동기의 정상상태 열해석을 위해 기존의 열등가회로방법(Thermal network method)을 이용하여 전동기등가회로(motor network)와 전동기 내부의 공기 강제냉각을 고려한 냉각등가회로(Coolant network)를 구하고 두 회로의 상호 관계를 이용해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등가회로는 집중변수 모델(Lumped parameter model)로 전동기 치수 및 열전달 계수로 구성되었으며, 냉각등가회로는 외부에서 들어온 공기가 냉각채널 즉, 전동기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공극과 회전자 통풍홀을 통과하며 발생하는 열흐름을 모델링하였다. 모델링한 열등가회로와 냉각등가회로는 열 흐름에 의한 상호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두 회로의 반복적인 루프(loop) 계산을 통해 결과값을 도출하였다. 계산된 결과값은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해석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적용이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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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05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