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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병흔 (충남대학교) 성인모 (충남대학교) 지기환 (KMTL)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97 - 1,5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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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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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레일 궤도가 철도교량 상에 위치하는 경우, 교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에 의해 장대레일에는 추가적인 축력이 발생된다. 콘크리트궤도에서는 이러한 추가적인 축력을 레일체결장치를 통해 저항하게 되는데, 레일체결장치의 종방향 저항력 시험을 통해 궤도의 종방향 저항력을 산출해 낼 수 있다. 이와 같은 종방향 저항력은 UIC CODE 774-3R과 KR C-08080의 궤도편에 기술되어 있으며,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시 이 물성치를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궤도-교량 종방향 상호작용 해석시 하중이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하중이력이 고려된 새로운 물성치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도하중과 차량하중을 고려한 레일체결장치 종방향 저항력의 특성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레일체결장치 종방향 저항력 시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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