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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용재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창진 (SAMBO Engineering) 이광재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4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72 - 385 (14page)
DOI
10.7782/JKSR.2021.24.4.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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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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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무도상 교량의 레일 장대화 시 발생하는 궤도-교량 상호작용(track-bridge interaction, TBI)의 영향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주요 영향 인자인 궤도의 종저항력과 교량 하부구조의 종방향 강성 특성에 따른 레일 부가축응력, 변위, 교각 작용력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도상 교량에 장대레일을 설치하면 교량 위에서 침목과 거더 간 상대변위와, 교량 접속부에서 침목과 노반의 상대변위가 한계변위를 초과하여 침목의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레일체결장치의 종저항력이 교량 위와 교량 접속부의 적정 길이에 걸쳐 침목고정장치의 종저항력보다 작은 종저항력을 갖는 레일체결장치를 설치하면 침목의 슬립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각의 종방향 강성이 클수록, 교대의 종방향 강성이 작을수록 교각에 작용하는 힘이 증가하였다. 이는 교각과 교대의 종방향 강성을 정확히 산정하기가 쉽지 않은 노후 교량에서의 교각 작용력 계산 결과에는 매우 큰 오차가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경우 2단 선형 탄성을 가지는 면진받침을 설치함으로써 교각 작용력과 레일 부가축응력을 일정 크기 이하로 억제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3. 결과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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